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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압권] 에스티로더 1/3토막, 시세이도 -43%?

by 윤따란 2025.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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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권에서 화장품 관련 영상에 올라와서 정리하여 올립니다. 

 

에스티로더

 

"요즘 누가 갈색병을 삽니까?" 라는 질문을 던졌을 때 대답이 바로 나올 수 힘들실 것 입니다. 그럼 질문을 바꿔서 "면세점에서 고가 화장품을 마지막으로 구매한 경험이 언제였습니까?" 팬데믹 후 해외여행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는 지금 "면세점의 매출은 회복하고 있나요?"

 

에스티로더 5년 내 주가 추이를 보면 2022년 최고치를 찍고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65.88%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2024년 2/4분기 매출 6%의 하락으로 최대 7천명(총직원:6만2천명, 약10%) 감원 계획을 발표 한바 있습니다. 

 

에스티로더는 2024년의 매출 하락을 중국 본토 고급화장품 시장의 약세(ongoing softness)와 아시아 여행소매(즉, 면세) 사업부문의 하향세 등의 영향으로 인해 매출액이 소폭 감소한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우스갯 소리로 면세점 80%의 매출이 화장품이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즉 면세점의 매출이 감소하면 화장품의 매출도 따라 감소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Starting with our regions.In Asia Pacific, net sales decreased 11% primarily driven by double digit declines in Mainland China, Korea and Hong Kong SAR, mainly due to subdued consumer sentiment. The decline in Korea also reflects our November 2024 exit of Dr. Jart from the travel retail chahnel as well as the impacts of recent political andsocial unrest. 

London's significant growth with men in the second quarter. Beforeclose, l want to speak briefly about our third quarter outlook. While we are not satisfied with our third quarter outlook, it primarily reflects weak retail sales trend in our Asia travel retail business, which deteriorated in the second quarter driven by Korea. While our retailsales trends in Hainan were still negative in the second quarter, they improved sequentially, fueled by our retail activations.

(ESTEE LAUDER Conference Call)

 

팬데믹시절 국내 면세점 외국인 객단가(외국인 1인당 소비금액) 2.8만 달러 달성, 외국인이 없는데 외국인 1인 소비금액이 2.8만 달러? 어떻게 된일인가? 매출의 대부분이 따이공이 면세점에서 편법으로 제품 매입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것을 본 중국 정부는 왜 굳이 외화 유출하면서 해외면세점을 먹여살리지 라는 생각에 자체 면세점 보완 추진 하였고 중국 하이난 면세특구가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하이난 면세특구 : 1인당 구매금액 1천 9백만원)

 

한국면세점이 중국 하이난 면세특구로 옮기고 있는데 기존에 한국 면세점에서 구매했던 따이공이 하이난 면세특구에서 구매하면 되지 않을가요? 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하아...

장사하기 쉽지 않네요.

중국 하이난 면세점은 관광객 감소, 경기 둔화의 영향으로 매출 29% 급감, 면세점에 매출 의존도가 높았던 에스티로더 같은 고가 화장품 직격탄을 맞게 됩니다. 

 

2019년 에스티로더는 면세 매출이 전체 매출의 23% 차지한것으로 추정, 2021년 컨퍼런스콜에서 면세 매출이 29% 도달했다고 자랑스럽게 발표하였고 면세점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높고 면세점 매출 이익이 점차 감소하면서 면세점 판매를 줄이기 시작하였습니다. 2024년 면세 점 판매비중을 줄이고 있으나 19%까지 밖에 줄이지 못했다고 발표, 이로 인해 기존에 면세점에 쌓아놓은 재고가 관리 되지 않아 손해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에스티로더 면세 매출 의존도(추정)

FY2019 FY2021 FY2024
23% 29% 19%

 

 

 

로레알

 

Q: Can you provide more details on L'Oreal's exposure to the travel retail channel and the rationale behind taking minority stakes in somebrands? 

A: L'Oreal's exposure to travel retail has decreased, with Hainan now less than 1% of sales. The company expects a progressive recovery in travel ratail, particularly in the West. Regarding minority stakes, L'Oreal takes stakes in promising brands to learn and discover potential stars. This strategy allows L'Oreal to spread risks andpotentially acquire successful brands in the future. The stake in Galderma is to understand the aesthetics market and explore scientific partnerships.

(L'OREAL Conference Call )

 

로레알 컨퍼렌스콜에서 면세점 매출 점유율에 대한 질문을 있었는데 로레알측은 HAINAN 면세점에는 지금 1% 차지 중이라고 대답하였다. 

 

로레알은 그래도 주가를 보면 그래도 잘 지키고 있고 이는 매출의 꾸준한 성장에 기반인것으로 추정. 

 

로레알 지역별 분기 매출 추이(출처: 하나증권)

 

엘지생활건강 

 

그럼 국내 화장품 회사는 괜찮은가? 괜찮지...않습니다. 

 

 

시세이도 

 

시세이도...

 

중국 티몰 온라인 판매 순위 

 

 

한국 화장품은 어디에? 2024년 기준 역대 화장품 수출액을 갱산한 대한민국? 어디로 갔을가? 

 

 

 

 

 

한국 화자품 수출: 동남아, 유럽, 중동 등 기타 지역 수요 급증. 

 

elf

 

미국 MZ세대들한테 인기가 높은 브랜드 elf, 주가를 보면 2024년 최고점을 찍고 하향 중이다. 이는 미래 시장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일 것이라고 분석된다. 화장품 트렌드에 민감하다. 오늘 잘 팔린다고 내일도 잘 팔리지 않는다. 또한 elf는 미국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관세 리스크가 있다. elf 공장이 중국에 있다는 것이다. 트럼프 정부에서 중국에 관세를 부과할 경우 elf는 관세로 인해 제품 가격을 올릴 것이고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줄것이다. 지금의 고물가 시대에 우리는 품질 좋고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원하고 있고 소비자는 가격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틱톡이슈로인해 인프루언서들은 탈틱톡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틱톡을 주요 마케팅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는 브랜드는 마케팅 타격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글은 압권의 으랴차차 대한민국의 유튜브를 보고 작성하였고 개인적 사고 정리용이며 문제 시 삭제하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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